정신역동적이란 의식적 무의적으로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인지적 정서적
동기적 과정을 말하는 것으로,
정신역동적 모델은 프로이트(Freud)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출발했다.
프로이트(Freud)의 정신분석이론은 인간행동의 이해와 정신치료의 새 지평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실천에서도 중요한 이론적 토대가 되고 있다.
1. 성격의 지형학적 구조
프로이트는 인간의 정신 과정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분류하고 있다.
1) 의식(Consciousniss) 한 개인이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으로
일상생활의 대부분이며, 그 내용도 잠시 동안 의식될 뿐 우리들의 주의가
다른 곳으로 돌려지면 전의식이나 무의식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2) 전의식(Preconsciousniss)
①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 하며,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
② 전의식은 무의식과 의식의 영역을 연결해주며, 정신분석 기술을 통해
무의식의 내용이 전의식으로 나오고 그 다음에 의식화 될 수 있다고 하였다.
3) 무의식(Unconsciousniss)
① 프로이드는 무의식의 내용들이 인간행동의 동기로서 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에 무의식을 가장 중요한 의식수준으로 기술한다.
② 무의식은 개인이 자신의 힘으로는 의식을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한다.
③ 무의식의 내용은 행동과 사고를 좌우하고 방어기제를
형성하는데 큰 역할을 한 다.
2 정신결정론
정신역동이론 중 프로이트 이론의 기본원리는 정신결정론이다.
정신결정론 : 우리 신체와 마찬가지로 정신도 우연히 또는,
되는대로 일어나는 일은 없다는 것이다.
우연히 일어난 것처럼 보이는 사건도 실제로는 반드시 과거의 일과 연결되어
발생한다는 것이다. 즉 과거의 일이 그 이후의 일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3. 성격의 구조적 모형(성격의 구조)
성격은 원초아(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의 상호관련 된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 id (이드; 원욕, 원초아) : 태어나면서 존재하는 정신 에너지의
원천적 저장고로서 원초아(id)에서부터 자아(ego)와 초자아(superego)가 분화된다.
주로 본능과 충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쾌락원칙에 따라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비논리적이고 맹목적으로 작용한다.
2) ego(에고; 자아) : id의 욕구충족을 위해서 현실과의 교섭이 필요하게 되는데
이 필요에 대처하는 것이 ego의 역할이다. 즉 id의 본능과 외부 현실세계를 중재 또는,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자아는 현실원리에 따라서 현실적이고 논리적 사고를 하며
환경에 적응한다. id가 맹목적으로 욕구의 충족을 꾀하는데 비해
ego는 현실검증과정을 거쳐서 주관적 욕구와 외부의 현실을 구별한다.
3) superego (슈퍼에고- 초자아) : 부모나 주위사람들로부터 물려받은 사회의 가치와
도덕이 내면화된 표상을 말한다. 자신의 행동이 옳은지 그른지를 가늠하면서
완벽을 추구하는 기능을 한다.
쾌락보다 완전을 추구하고 현실보다는 도덕이고 이상적인 것을 추구한다.
정신분석이론은 ego가 적절히 id와 superego의 요구를 조절해야 하며,
그렇지 못하면 이 세 가지 체제 간에 갈등이 야기되어 성격장애가 발생한다고 본다.
4. 심리성적 발달 단계
Freud에 의하면 출생시의 유아는 제한된 몇 가지 본능
(호흡, 배고픔, 성적 만족을 얻고자 하는 본능, 공격본능)을 가지고 태어난다.
이러한 본능 중에서 성적 본능의 에너지를 libido(리비도)라 하는데 이 libido는
일생을 통해서 정해진 일정한 순서에 따라서 상이한 신체부위에 집중되는데,
libido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신체부위를 성감대라고 하였다.
Freud는 이러한 성감대의 연령적 변화에 따라 발달단계를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다.
1) 구강기(Oral Stage) : 생후 1년 젖 빨기를 통해 아기는 빠는 그 자체를 통해서
음식과 즐거움의 욕구를 만족시킨다.
이 시기에 적절한 만족을 얻지 못하면 자신과 타인, 그리고 주변세계에 대해
불신감을 갖게 된다. 결국 남과 접촉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고,
외부세계로부터 고립된 나머지 타인과 깊은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없게 된다.
2) 항문기(Anal Stage) : 1-3세 배변훈련과 관련된 시기이며
항문 부위가 성격 형성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
주요 발달 과제는 독립심과 수용하는 개인적인 힘 분노 공격 같은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기이므로 대소변 훈련을 시킬 때
부모가 보이는 감정이나 태도 반응은 유아의 성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3) 남근기(Phallic Stage) : 3-6세 성기가 주요 관심의 대상이 되는 시기이다.
남아는 자신의 어머니를 첫사랑의 대상으로 삼으면서 아버지를 경쟁자로 삼게 된다.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Oedipus complex) 이 시기에 아동은 자신의 성기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손이 닿을 때 가벼운 쾌감을 준다는 것을 알게 된다.
반대로 여아의 경우 아버지를 애정의 대상으로 생각하여 어머니의 존재 때문에
생기는 심리적 갈등을 엘렉트라 콤플렉스(Elektra Complex)라 한다.
4) 잠재기(Latent Period) : 6-12세 성적 충동의 폭풍기가 지나가고 학교생활의
재미나 친구 등 외부로 관심을 옮기므로 사회화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5) 생식기/사춘기(Genital Stage) : 12-18세 남근기가 부활하여 사춘기가 시작된다.
친구사기기 예술과 스포츠활동 장래준비 등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한다.
5. 정신역동적 접근방법의 실무원칙
1) 모든 행동은 의미가 있고, 설명이 가능하다는 점을 수용하라.
2) 원조관계에서 내담자가 제시한 재료가 지니는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경청하라.
3) 현재의 박탈된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심리성적 발달단계의 결과를 평가하고 사정하라.
4) 자아방어기제의 활용유형과 활용정도를 사정하라.
자아방어의 성숙수준 뿐 아니라 융통성, 유약성을 평가하라.
5) 자신의 동기와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라.
6) 내담자가 원조자인 당신에게 보이는 반응에 대해 해석하라.
7) 비강요적인 상태에서 내담자가 감정, 사고 그리고 행동을 돌이켜 볼 수 있도록 하라.
8) 환상, 감정, 그리고 사건에 대해 해석하라.
내담자에게 해석이 효율적인지에 대해 환류할 수 있게 하라.